아이폰을 만지작 거리면서 아쉬운 점은 몇가지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 공감하는 부분은 동영상 재생에 관한 부분일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재생하기 위해서는 MP4로 변환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팟인코더나 곰인코더를 사용해 변환을 하고 자막까지 넣어버리곤 하는데, 자체 자막 기능이 있다는 사실이 생각보다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아이폰은 1세대때 펌웨어 업글 이후, 청각장애인용 자막이란 이름으로 자막을 선택하여 켰다껏다 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같이 동영상 재생시 자막의 의존도가 높은 경우, 자막을 켜거나 끌때 유용하게 사용될만한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MP4 Track Editor라는 국내 한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게 자막을 이식시킬수 있으나, 윈도우7에서는 계속 에러가 나네요. 비스타나 xp사용자분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면 좋을듯... http://www.bomijoa.com/

윈도7사용자시라면?
물론 조금 복잡하지만, 차선책은 존재합니다.



자막추가하는 방법

1. 먼저 MP4의 동영상과 SMI의 확장자의 자막파일을 준비하는 게 첫번째입니다.
2. SMI파일의 자막을 SRT형태의 자막파일로 변경해줍니다.

자막파일과 같은 폴더에 파일일 저장해주시고, 실행만 해주시면 srt파일이 생성됩니다.

3. 생성된 SRT파일을 UTF-8형태로 인코딩 해야만 합니다. SMI파일이 어떤코드 형태로 작성되었는 지 모른다면, 메모장을 이용하여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재확인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4. UTF-8형 자막파일 SRT와 동영상 MP4파일이 준비 되었다면, 동영상에 자막을 입혀주는 작업을 할 차례입니다.


첨부된 파일을 일정한 폴더에 저장을 합니다.
폴더에 동영상 파일과 자막파일을 이동시켜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c:\mp4box란 폴더에 옮겨두고 실행을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파일명이 a.mp4
자막파일명이 subtitle.srt (한글자막), subtitle2.srt (영어자막)  했다면

cmd상에서 입력해주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mp4box -add subtitle.srt:lang=ko -add subtitle2.srt:lang=en a.mp4

명령어를 입력하여 주면, 아래 창과 같이 진행됩니다. 


5. 합쳐준 파일에 캡션선택 소스를 넣어주기 위해 한가지 작업이 더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제작자이신 enboys님 ( http://eu81273.tistory.com/203 )이 제작하신 Modifier를 이용합니다.
3가지 모듈이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2개의 자막을 사용할때 사용하는 모듈만 올려두겠습니다. 나머지 경우는 위 블로그에서 받으시고, 파일을 실행합니다.


Target File에는 합쳐질 대상의 파일, 파일이 있는 폴더에는 위 프로그램에 지정되었듯 subtitle.srt (한글자막), subtitle2.srt (영어자막)으로 파일이름을 조정하여줍니다.

원본파일을 백업하시려면 Make a Backup when possible에 V체크를 해줍니다.
백업 없이 작업을 하시려면 V해제를 해줍니다.



Start를 누르고 잠시기다리면 소스 수정이 끝납니다.



자막실행하기


1. 먼저 아이폰의 설정 - iPod 메뉴에서 청각장애인용 자막 기능을 ON시켜줍니다.
 


//수정 (enboys님)
별도 청각장애인 옵션을 ON 시키지 않아도 활성화 가능하다고 합니다.
Step 1을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2. 작업한 동영상을 실행하면 조금 다른 모습을 발견하실겁니다.
아이콘이 하나더 생겼습니다.


3. 물풍선 아이콘을 눌러주면 자막을 키거나 끌수 있습니다.


한글자막 ON

영어자막 ON



이제 자막이 표기되기 시작합니다. 아이폰에서도 사실 기능이 있답니다.
아이폰으로 더 즐거운 미드라이프가 되시길바랍니다.^^


추천한방에 힘이됩니다^^  PC저장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블로그 이미지

SUKHOFIELD Sukhofield

#행복한_신혼_블로거 #쿡방 #소소한일상 #IT #얼리어답터